○ 2017년도 교수자 강의 개선 자가진단 프로그램
1.2 진행 목적
가. 교수자 강의개선을 통한 교육의 질 제고
나. 자가진단에 기반한 교수자 자기주도적 역량 강화
다. 교수학습지원센터 보유 자원을 이용한 연계 프로그램 개발
1.3 기대 효과
가. 실효적 개선 기대
외부 전문가에 의한 컨설팅과 비교한다면 객관적, 전문적 조언은 부족할 수 있으나, 자기 강의의
장.단점을 스스로 분석해 봄으로써 참여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하고, 이로 인한 교수자의 자기주
도적 의지 발현으로 적극적 개선 가능성 높음
나. 외부 평가 등에 대비한 우리대학 교수학습 지원 의지 증명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이에 대한 실적 축적 등
1.4. 운영 기간 및 대상
가. 운영 기간 : 연중 상시 접수 및 운영
단, 촬영이 수반되는 프로그램이므로 신청 후 촬영 일정 등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며, 수업이 없는
방학 중에는 접수를 일시 중단함
나. 신청 대상 : 서일대학교 교수자 (일반교원 누구나 참여 가능)
2.1 운영 프로그램의 종류
가. 1회 진단 프로그램
신청 후 1회 촬영, 1회 자가진단 수행
나. 다수 진단 프로그램
1) 신청 시 횟수(2~3회) 협의
2) 협의 횟수만큼 촬영 및 자가진단 수행
3) 전차 자가진단 시 도출된 개선 사항에 대하여 다음 촬영 시 개선 시도
4) 다수 진단 시도로 보다 적극적인 개선 유도
2.2. 각 단계별 세부 내역
단계
|
진행 업무
|
세부 내용
|
1
|
자가진단 신청
|
① 신청 학과에서 온라인 신청
② 별첨 “강의 개선 자가진단 신청서” 참조
|
2
|
일정 협의
|
① 구체적인 촬영 일정 조율 (신청자, 교수학습지원센터 간)
② 신청 수업의 촬영 환경 및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촬영 일정, 환경 등 고려
|
3
|
협의일정 정리
|
○ 조율된 일정을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정리하여 신청학과로 통보 (업무협
조전)
|
4
|
강의 촬영
|
① 수업 전에 촬영 카메라 위치 선정 및 설치
② 교수자는 촬영을 위하여 특별히 강의 준비하면 안 됨
평소와 동일하게 수업 진행 (촬영을 의식하지 말 것)
※ 다수 진단의 경우, 2회 이후 강의는 전차의 개선 사항을 적용하여 평소
와 다르게 강의함
|
5
|
영상 제작
|
① 촬영 내용 추출 (개인 PC로 이용할 수 있도록 영상 추출)
② DVD로 제작 (강의의 객관적 분석을 위하여 별도 편집하지 않고 있는 그
대로 제작)
|
6
|
동영상 제공
|
○ 제작된 DVD를 신청자에게 전달함
|
7
|
자가 분석
|
○ 자신의 강의 영상 검토
|
8
|
진단표 작성
|
① 자가진단표 및 자가진단 의견서 작성
② 진단표 및 의견서 양식은 동영상 제공 시 함께 제공함
※ 진단표와 의견서는 A4 1장 분량의 소량임
|
9
|
진단표 제출
|
○ 교수학습지원센터에 제출 (공문 불필요)
|
10
|
종료
|
|
3.1 관련 자료의 이용 범위
가. 진단 내용은 신청자 본인의 강의 개선에만 이용
나. 교수학습지원센터의 기관 평가 시 또는 관련 업무 보고 등의 증빙 자료로 이용 될 수 있음. (단,
누구의 평가인지 판단할 수 없도록 개인정보를 삭제 또는 모자이크 처리)
다. 본 내용은 개인 평가에 이용하지 않음
※ 신청 및 일정 조정 외에는 공문 처리를 최소화하여 진단내용 등 개인정보보호에 최선을 다할 예정
3.2 신청자 협조 사항
가. 한정된 촬영 장비와 사이버콘텐츠 제작 스케쥴 등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촬영 지원에 한계가
있으므로 일정 협의 후 개인적인 사정 등에 의한 연기 및 지연은 삼가 하여 주시기 바람
나. 자가진단표와 의견서는 성실히 작성하여 의미 있는 프로그램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있도록
당부 드림